NICE, KCB 신용점수 차이점, 신용점수 올리는 법 두 가지 모두 정리

신용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KCB 신용점수와 NICE 신용점수를 한번 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신용 평가사 2곳에서 신용점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를 확인해보면 NICE와 KCB 신용점수가 다르게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점수 차이가 왜 생기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내 신용점수를 모르고 계신 분은 아래에서 60초만에 신용 점수를 확인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NICE와 KCB 신용점수 차이 왜 나는가?

신용점수

신용도를 평가하는 항목에 비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표를 한번 보시겠습니다.

신용도 체크 항목NICEKCB
신용 거래 형태29.7%38%
상환 이력30.6%21%
부채(빚) 수준26.4%24%
신용 거래를 한 기간13.3%9%

*KCB는 비금융 8% 비율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위처럼 신용도를 확인하는 항목에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신용점수 조회 시 다르게 나올 수 밖에 없던 것 입니다.

 

NICE 신용도 평가 기준

신용 거래의 형태도 중요하시만 상환이력을 제일 중요시하게 보기 때문에 대출이 많다고 하더라도 연체 없이 상환을 잘했다면 NICE 신용점수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KCB 신용도 평가 기준

신용 거래의 형태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 즉, 위험성이 높은 대출은 안좋게 본다는 것 입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현금 서비스나 할부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신용도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


위 신용도 체크 비율에 따라서 NICE와 KCB 항목 별로 신용 점수를 올리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ICE 신용점수 올리는 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연체 없이 대출을 이어나가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연체 없이 상환을 잘해왔다면, KCB 신용점수를 이용한 대출보다 NICE를 신용 점수를 이용하는 대출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통신비, 국민연금, 건강 보험을 성실히 납부한 내역을 제출하면 신용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KCB 신용점수 올리는 법

신용 거래 내역을 성실히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금리가 낮아 위험도가 적은 대출을 이용하고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출이 여러 개라면 고위험군의 고금리 대출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도를 높이는 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또한 KCB에서 제공하는 신용성향 분석 설문에 참여하면 신용 평가 시에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 20분정도 걸리니 꼭 해놓으시길 바랍니다.

 

 

NICE와 KCB 신용 점수 모두 올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출금을 모두 갚아서 대출이 없는 상태로 만들거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하는 것이 신용 점수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은행이나 금융사에서는 두 가지 신용 점수를 모두 받아서 대출이나 카드를 발급해주고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신용 점수를 아직까지 모르고 있다면 아래에 접속하셔서 1분만에 본인의 신용 점수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