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사용되는 lsd는 무엇인가?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는 자동차의 구동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차량의 동력을 두 바퀴에 균등하게 분배하면서도 한 바퀴가 미끄러질 때 다른 바퀴가 고정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 장치입니다.
lsd 작동 원리 종류 4가지
1. 기계식 LSD (Mechanical LSD)[현재 저희가 구매할 기계의 원리]
- 스프링, 클러치, 기어를 이용하여 두 바퀴에 전달되는 동력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이 시스템은 마찰에 의존하며, 주로 스포츠카나 고성능 차량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장점: 비교적 간단하고 튼튼합니다.
- 단점: 일부 시스템에서는 슬립이 발생할 때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2. 유압식 LSD (Hydraulic LSD)
- 유압을 사용하여 동력 분배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더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며, 주행 상태에 맞춰 동력 전달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장점: 제어가 정밀하고, 다양한 주행 조건에 적합합니다.
- 단점: 구조가 복잡하고 유지 관리가 다소 어렵습니다.
3. 전자식 LSD (Electronic LSD)
- 전자적 센서와 모터를 이용해 동력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 이 시스템은 차량의 속도, 회전, 미끄러짐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맞게 동력을 배분합니다.
- 장점: 매우 정밀하고, 다양한 주행 조건에 적합합니다.
- 단점: 복잡하고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4. 자력식 LSD (Magnetic LSD)
- 자기력을 이용하여 마찰력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자석을 사용해 두 바퀴의 회전 속도를 제어하여 동력 분배를 최적화합니다.
- 장점: 매우 부드러운 동력 전달이 가능하고, 유지 보수가 적습니다.
- 단점: 시스템이 비쌀 수 있으며, 특정 주행 상황에서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드랙슬러 lsd v2 장점
조사를 하다 보니 드랙슬러 lsd가 고가인 만큼 좋은 효율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레이싱 대회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차량들이 모두 드랙슬러 lsd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그 만에 장점이 있지 않을까 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총 3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1. 가벼운 무게
경량 설계로 차량의 전체 중량을 줄여주며, 특히 스포츠카나 고성능 차량에서 민첩성을 높이는 데 유리합니다. 이번년도 목표가 경량화이기 때문에 고가이지만 드랙슬러를 구매한 것은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균형 잡힌 설계
힘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설계되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3. 중앙 축 부위의 기술력
드렉슬러 LSD의 핵심은 하우징 중앙 축 부위에 집중된 설계 기술입니다.
NTU 기법이란?
NTU는(numbers of transfer units)로 전달 단위 수 입니다. 쉽게 아래의 식을 보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ntu 식은 언제 사용하는 것이냐?
열 교환기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즉, 자동차 제작에서 열교환기로 사용되는 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U는 총괄열전달계수이고, A는 단면적 C는 최소 열용량 입니다. 사용 시에 총괄 열전달계수와 최소 열용량은 오일의 종류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일이 정해지면 제일 큰 변수는 A(면적) 입니다. NTU 수치가 크면 그 만큼 열 교환이 잘된다는 말이기 때문에 면적을 크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NTU 크기가 최대 효율을 보일 때가 언제인가?
무작정 커진다고 해서 열교환 효율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구간을 지나고 나서부터는 더 이상 열교환 효율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최적인 ntu 값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실험적으로 밝혀진 결과로는 ntu값이 5일때 고효율을 보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