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을 받고 10개월 차에 핀제거 수술을 받는 사람 입니다. 현재는 핀제거 수술 후 2주차가 되었고 붓기는 거의 다 빠지고 오히려 전보다 잔 붓기가 더 빠진 듯한 느낌입니다. 아래에서 핀제거 수술을 하게 된 이유와 핀제거 수술 비용, 핀제거 수술 시 준비물, 핀제거 후 붓기 빠지는 정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악수술 핀제거 하게 된 이유
양악수술을 하게 되면 뼈와 뼈를 고정하기 위해서 핀을 박게 됩니다. 이때 핀은 티타늄으로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x-ray를 찍게 되면 플레이트와 스크류(핀)이 다 보이기 때문에 민망한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또한 핀이 신경을 누르는 경우에는 핀제거 수술을 하게 되면 감각이 더 좋아지기도 합니다.
그럴일은 없어야 겠지만 얼굴에 MRI를 찍어야 되는 경우 핀 때문에 흐릿하게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제거하는 것을 권장하고는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수술할 생각이 크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양악과 더불어 광대 수술까지 같이 했는데 귀 옆에 핀은 누르면 만져지고 세게 누르면 그 주위가 아픈 것이 느껴져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잘 때 옆으로 눕는 경우 핀쪽으로 눕게 되면 약간의 통증이 있어서 이 것을 해소하고자 수술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악만 하는 경우에는 핀을 직접적으로 느낄일은 없을 거라 저는 양악 수술만 했다면 핀제거 수술을 할려고 하지 않았을 거 같습니다.
양악수술 핀제거 비용
병원마다 비용에 차이는 있지만 150만 원에서 많게는 300만 원까지 하는 거 같습니다. 대부분 수술 받은 병원에서 또 수술을 받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수술을 받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핀제거 수술 시 모든 핀을 제거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핀제거를 하려고 맘 먹으신 분들은 최대한 빠르게 수술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양악수술 핀제거 수술 준비물
양악수술 준비물보다는 준비할게 별로 없습니다. 보통 대부분 당일 퇴원을 하기 때문에 세면도구는 필요가 없고 수술 후에 얼굴에 붕대를 칭칭 감거나 땡김이를 착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가릴 외투가 필요합니다. 별도로는 충전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 모자가 있는 외투(후드티, 여름이면 얇은 것)
- 마스크
- 모자
- 충전기
위 4가지면 충분합니다.
양악수술 핀제거 수술 후 붓기 빠지는 정도
양악수술 핀제거 수술은 양악수술 보다는 붓기가 빠르게 붓고 빠르게 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일부터 다음날까지는 거의 붓기가 퉁퉁 붓게 되고 오히려 양악수술 때보다 더 붓는 거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루가 지날 수록 붓기가 엄청빠르게 빠지고 일주일 정도되면 부은지 구분이 안될정도로 붓기가 빠집니다.
저는 붓기 좀 더 빨리 빼기 위해서 아래의 방법을 이용했더니 붓기가 일주일차 때 완전히 빠지고 하루가 다르게 빨리 붓기가 빠졌습니다. 참고하실 분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