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법 15가지 무조건 멈추게 해드립니다!

딸꾹질은 일상생활하다가 한번쯤은 겪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때 멈추는 방법을 알고있으면 도움이 되겠죠. 제가 딸꾹질 멈추는 법 15가지 모두를 알아왔습니다. 아래의 15가지 방법을 통해서 무조건 멈출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셔서 다른 분들에게도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로 멈추는 법 15가지 알아보시겠습니다.

딸꾹질이란?


딸꾹질은 호흡 작용을 보조하는 근육인 횡격막의 불수의적인 경련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특징적인 소리와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은 뜨겁거나 자극성 있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식도나 위장에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요독증,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뇌종양 등과 같은 건강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후 1~2개월 된 아기는 사소한 온도 변화에도 딸꾹질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딸꾹질의 상세 원인


1. 급성 일과성 딸꾹질의 경우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급성 일과성 딸꾹질’ 입니다. 말 그대로 일과중에 갑작스럽게 딸꾹질이 생기는 것으로 물을 마시거나 숨을 잠시 참는 것만으로 금방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게 이 경우는 3가지 원인 정도가 있습니다.

1.1 환경적 요인

외부 환경 요인도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기 중의 이물질이나 먼지가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2 식사나 음식물 섭취

과도한 뜨거운 음식을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할 때에도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도나 목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 정신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과 같은 정신적 요인도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딸꾹질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신체와 마음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2. 술이 원인인 경우

술을 마시고 난 뒤에 딸꾹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팽창 또는 알코올의 자극으로 인해서 술만 마시면 딸꾹질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문제가 건강적인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요독증,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뇌종양 등과 같은 건강 문제에서도 딸꾹질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난치성 딸꾹질의 경우

난치성 딸꾹질은 딸꾹질이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잠시 멈췄다가 재발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증상이 48시간 이상 계속되면서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 난치성 딸꾹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위장장애와 관련이 있으며, 위장의 다양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난치성 딸꾹질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장장애: 위가 늘어나고 처지는 위하수증,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위식도역류질환, 식도의 염증이나 협착 등으로 인해 오랫동안 딸꾹질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나 불안: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해 딸꾹질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횡격막이나 폐 근처의 종양: 종양이 인근 조직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알코올 중독: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신체 기능이 이상하게 되어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머리의 외상: 뇌의 영향을 받아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발성 경화증, 뇌수막염, 뇌수종: 신경계의 질병으로 인해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치성 딸꾹질은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내과, 이비인후과, 신경과 등의 전문의의 진료 및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그외의 경우

4.1 식도나 위장4의 문제

식도나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도 염증, 위식도역류 질환, 식도 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식도나 위장의 조직에 자극을 일으켜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2 생리적 요인

생리적 요인으로는 신경계의 변화나 호르몬의 변화 등이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의 생리학적 변화로 인해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3 횡격막의 불수의적인 경련

‘딸꾹질은 횡격막이 호흡을 조절하는 주요 근육 중 하나로서 불규칙한 수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횡격막은 호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불규칙한 수축은 일반적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딸꾹질 소리와 함께 나타납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15가지


1. 혀 당기기

혀가 빠질정도로 세게 당겨줍니다. 헛구역질이 나올 정도로 세게 당겨 주면 딸꾹질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빨대로 물마시기

딸꾹질 멈추는 법

고개를 숙인 후 빨대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이때 포인트는 딸꾹질을 삼킨다고 생각하고 꿀꺽 꿀꺽 넘기는 것 입니다. 빨대 갯수가 많을 수록 조금 더 효율적으로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3. 양치하면서 혀 뿌리까지 닦기

이 방법도 은근 효과적인 방법으로 1번과 비슷하게 헛구역질이 나올 정도로 강하게 혀를 닦으면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4. 누운채로 물마시기

누워서 물을 마시는 방법입니다. 목에 자극이 오면서 금방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대가 있다면 누워서 빨대로 물을 꿀꺽꿀꺽 마시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5. 찬물 급하게 마시기

미주신경과 횡격막에 갑작스러운 자극을 발생시켜야 멈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찬물을 급하게 마시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몸이 안 좋아서 찬물이 건강에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6. 재채기 억지로 하기

후각에 자극을 줘서 억지로 재채기를 하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추를 이용해서 억지로 재채기를 해도 됩니다. 생각보다 쉽게 멈추는 방법입니다.

7. 설탕 입안 가득 채우기

단 것을 입안 가득 채우면 쉽게 멈추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과도한 당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계속 멈추지 않을 때 한번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8. 레몬 한 조각 먹기

집에 레몬이 있다면 한번 시도해볼만 한 방법입니다. 레몬의 신 맛의 경우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고 있다고 착각하는 신체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9. 심호흡 크게 하기

가장 먼저 시도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먼저 따뜻한 물 한잔을 먼저 마신 뒤에 심호흡을 크게 해보도록 합니다.

10. 손가락으로 귀막고 숨참기

두번째로 시도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심호흡을 한번 크게 한 뒤 귀를 꽉막고 숨을 30초 이상 참아줍니다. 은근 효과적인 방법으로 횡격막의 진동을 멈추게 해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원리 입니다.


11. 얼음 먹기

대부분 딸꾹질은 새로운 자극을 주면 멈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급한 분은 얼음을 한번 씹어먹어 봅니다. 치아가 안좋은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2. 트름 또는 기침하기

트름이나 기침을 억지로 하면 또 딸꾹질이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3. 귓불 잡아당기기

입에 물을 한모금 머금은 뒤 귓불을 아래로 당겨줍니다. 이때 머리를 앞으로 살짝 기울인 뒤 물을 삼켜주면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4. 전력질주 하기

이 방법은 제가 쓰는 방법인데 밖에 있을 때 전력으로 10초 가량 달리면 금방 멈추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밖에 있을 때는 한번 시도해 볼만한 방법입니다.

15. 숨 최대로 참기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숨을 최대한 크게 들이 마신뒤 호흡을 참습니다. 이때 되는 한 가장 오랫동안 참아보세요. 그럼 대부분의 경우 모두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포인트는 진짜 극한까지 숨을 참는 것입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대부분의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딸꾹질이 위험한 경우는?


위 15가지 방법 중 여러 개를 시도해보면 금방 딸꾹질이 멈추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틀(48시간) 동안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경우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 경우를 난치성 딸꾹질이라고 말하며 병적으로 분류되는 딸꾹질 입니다. 난치성 딸꾹질의 경우 수면을 방해하고 뇌기관에 문제나 알코올 중독, 중독물질, 역류 등의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꼭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